구글 메일(gmail.com)에서 외부 POP3 액세스가 가능해졌다.
POP(Post Office Protocol) 액세스란 웹상에서 로그인하여 메일을 확인하지 않고, 아웃룩과 같은 메일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본인의 메일계정에 직접 접근하여 메일을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웹로그인이 필요치 않기 때문에 메일 사용에 관해 집중도가 높다.
국내 무료 메일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라면 이전부터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이었으나, 다수의 접속 부하와 사용자들이 웹상에서의 광고 인지가 줄어들어 수익성 저하를 불러온다는 점 때문에 부분적으로 제한된 기능이기도 하다.
이번 Gmail에서 외부 POP3 액세스 기능을 추가한 것은 메일클라이언트를 대신하여 웹상에서 Gmail이 아닌 POP3 액세스를 지원하는 다른 메일서비스(외부)의 메일을 관리하게 해주는 것이다. 이또한 국내 웹메일 서비스 제공하는 곳에서는 거의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이다.
현재는, 사용언어 English 사용자만 이 기능을 활성하여 쓸 수 있다. 내부적인 차이점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 한-특별한 것도 없다.-, 곧 그외 언어 사용자들에게도 이 기능이 지원되리라 예상한다.
사용언어를 English로 변경하고, 접근할 외부 POP3 서버 정보를 입력하면, 인증메일이 발송된다. 인증메일 확인 후 바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인 바램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메일호스팅 서비스에도 빨리 적용되었으면 한다.